현대미술

퀘이 형제의 디자인 이야기

artstudy 2021. 3. 17. 16:36

 

전 세계에 존재하는 숨겨진 건축물을 소개하겠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그 건물은 숨겨져 있지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빛을 받지 못한 프로젝트였습니다. 공원, 도서관, 공동 주택, 정자 등이 다양하며, 국내외 건축가뿐만 아니라 예술가들도 이 리더들을 포함합니다. 또한 스타일보다는 스토리에 초점을 맞춥니다.

발크리슈나 시는 2018년 프리츠커 건축상과 노벨 건축상의 수상자입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의 수상 소식에 당황했을 것입니다. 2017년에는 스페인 무명 건축가 3명이 수상했지만, 그것들과도 달랐습니다. 현대건축사를 이끌어온 유럽과 미국, 프리츠커상 2위를 차지한 일본, 중국이 아닌 인도 등이 세상을 떠난 뒤 국제사회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인도의 대표적인 건축가, 도시 디자인, 교육자가 2018 프리츠커상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사진제공 VSF입니다.

여러분이 '인도의 건물'이라는 단어를 생각할 때, 어리둥절한 이유는 무지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인도의 대부분의 건물들은 영화 '슬럼독 밀리어네어'에서 본 빈민가인 타지마할과 찬디가르와 같습니다.

저는 발크라시나에 대해 검색해 보았고 다큐멘터리를 찾았습니다. 제목은 2009년에 제작된 "도시"입니다. 1927년에 태어난, 그 도시는 현재 93세이고 스크린에서 그는 82세입니다. 이것이 그 영화를 설명하는 문구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프리츠커로서의 현대 인도 건축가의 경험을 조사합니다." 한 현대 인도 건축가는 60년 이상 활동적인 건축가였습니다.

  • 프리츠커상: 호텔 체인 하얏트를 소유하고 있는 시카고의 부유한 가문인 프리츠커 가문은 인간과 건축 환경에 기여한 생존 건축가들을 기리기 위해 1979년부터 매년 상을 받아왔습니다.

이것은 다큐멘터리 "도시" 소스의 한 장면입니다. 아크데일리 https://www.archdaily.com입니다.

그는 1927년에 2세대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뭄바이에 있는 JJ 건축대학에서 건축학을 공부한 후, 1951년 런던에서 공부한 후 르 코르뷔지에의 사무실에서 일하기 위해 파리로 이사했습니다. 1954년, Le Corbusier는 Chandigarh 프로젝트를 시작한 후 인도로 돌아왔습니다. 찬디가르 프로젝트는 길고 긴 영국의 식민 통치에서 탈출한 인도가 전 세계에 독립을 알리기 위해 계획한 도시입니다. 프로젝트의 책임자인 Le Corbusier는 인도 발크리슈나 시를 그의 나라로 보내 프로젝트의 감독자로 일하게 합니다.

발크리쉬와 도시들은 또한 샹디가르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는데, 샹디가르에서는 관공서, 상업지구, 주택지구가 47개의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격자 도로가 직선화 되어 있습니다. 다큐멘터리에서, 그는 르 코르뷔지에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께 신세를 많이 졌습니다. 그와 함께 있는 그의 시간은 끊임없이 저를 인도 건축의 정체성과 어떻게 인도 생활에 적합한 집을 현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했습니다.

상가스 상갓입니다. 산스크리트어로 "함께 움직인다"는 뜻의 Sangas는 발크리슈나 시에 있는 스튜디오입니다. 편안한 테라스, 연못, 둥근 천장을 갖춘 이 공간은 평생학교와 같은 개념으로 인도 예술 활동이 건축 연구와 함께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사진제공 VSF입니다.

이곳은 발크리슈나 시의 대표작인 아라니야 커뮤니티 하우스입니다.

발크리슈나 시는 1950년대부터 건축 생활의 주요 주제였습니다. 절의 종소리부터 날씨의 리듬까지, 그가 어렸을 때 경험한 삶의 조각들은 그의 건축 생활의 한가운데를 관통합니다. 그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는 서민 주거지인 아라그나 저비용 주택입니다. 아란야는 한자를 음성으로 번역한 것으로 조용한 곳을 뜻하는 인도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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퀘이 형제의 길에 큰 영향을 준 모임들 중에서, 고등학교 때 멋진 동네 아저씨와의 만남은 필수적입니다. 그들은 학교 미술 선생님의 소개로 같은 지역에 살았던 루돌프 프룬트라는 일러스트레이터를 알게 됩니다. 그의 스튜디오와 농장에서 미술학교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면서, 그는 그의 형제들이 스튜디오와 도서관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그 형제는 자연스럽게 그의 작업 과정을 볼 수 있었고 곤충과 동물의 왕국이라고 불리는 방대한 자료 도서관에서 놀라운 세계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자연을 끊임없이 연구한 반의사이기도 했던 프런트는 예술, 학문, 노동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퀘이 형제는 자연에 대한 자세한 지식과 경이로운 형태의 사물에 대한 그의 상세한 지식뿐만 아니라 그들의 공간에서 혼자 탐험하고 관찰하는 그의 독립적인 생활방식에 깊은 영향을 받습니다.

루돌프 프레운드의 인생 잡지 "신화의 괴물"은 1951년 삽화를 특집으로 다루었습니다. 바질리스크 밑단) 유니콘입니다

이제, 이 결정적인 만남이 일어났던 1960년대를 돌아보아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서구 자본주의는 평화와 번영의 부활 속에서 부와 부를 약속하는 풍경이 펼쳐졌습니다. 물체 자체가 멋지고 매혹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생존과 무관한 욕망의 소비는 크게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상황 이론가들은 이러한 변화를 제품 존재 방식의 이미지로 진단합니다. 이것이 기디언 구이 드보드의 스펙터클 이론의 출발점입니다.

프랑스에서 68혁명의 도화선이 된 상황주의 팜플렛 'DELA MISEREN MILIUDED ETUDIANT'(1967)는 자유라는 이미지 뒤에 숨겨진 풍부한 소비와 허무한 자본주의 삶에 대한 비판적 분석과 대안 코드를 제시합니다.

외근은 지루하게 삶을 지치게 하고 짧은 여가를 통해 잃어버린 삶의 여운을 채우기 위해 반짝이는 제품의 비전을 구입합니다. 이 허망한 욕망에 갇힌 이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삶을 돌파하고, 생산과 소비, 노동과 여가, 사회와 개인의 분리 등 삶의 자본주의 구조를 회복하고, 삶의 주권과 청렴을 회복해야 합니다.

상황주의 이론가 기디언 데보그는 '스펙터클 소사이어티'(1967)를 통해 자본이 축적되고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입각해 이미지가 된 사회를 분석했습니다.

델라미제리 밀리어드 (1967) 프랑스 불행의 표지입니다. "경제학, 정치학, 심리학, 성별, 특히 지적 관점에서 본 학생들의 불행, 그리고 치유는 무엇을 의미하는지"라는 제목의 이 팜플렛은 미국, 영국, 그리고 독일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빠르게 번역되어 출판되었습니다.

흔히 반문화 운동이라고 일컬어지는 1960년대의 이러한 저항은 유럽, 미국, 남아메리카를 포함한 전 세계의 젊은이들에게 거의 동시에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자본이 지배하는 세계에서 자기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는 다른 길을 찾고자 하는 욕망, 당시 퀘이 형제들도 이러한 현대적인 포부를 공유하며 그들만의 길을 걷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팔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자본주의 세계에서 삶의 주인이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퀘이 형제는 이런 질문을 했을 겁니다. 그것은 여전히 우리 모두에게 질문입니다. 늘 자신의 길을 걷으려고 노력하는 루돌프 프룬트와의 만남은 동생들의 기억 속에 깊이 새겨지고 그 의미를 거듭 물었을 평생의 상이었을 것입니다. 만일 그것이 퀘이 형제의 질문의 근원이었다면, 정치 검열 속에서 풍부한 조형 언어를 발전시킨 폴란드 포스터 학교의 세계는 처음으로 이 질문에 가슴 저리고 눈을 뜨게 하는 단서를 제공했을 것입니다.

낭만주의에 의해 철학적으로 탐구된 "아이러니 아이러니"는 그녀를 가둬놓고, 그들 속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으로 그들을 초월하는 한계를 보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환상과 현실, 제목과 진실, 그리고 제한과 위반의 모순된 요소들을 결합합니다. 폴란드 포스터스쿨에서 퀘이 형제가 발견한 단서는 어떤 한계에도 굴하지 않고 자신의 세계와 언어를 찾는 작가의 자세가 '아이러니'의 방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제 생애 가장 황홀한 저녁입니다. 프란시스체크 스타로프스키의 폴란드 영화 라 피벨라 세라타 델라미아 비타 포스터입니다. 퀘이 형제의 눈길을 끈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퀘이 형제의 영화 "The Perspectiva or Anamorphosis" (1991)의 한 장면입니다. 이 영화에서 퀘이 형제는 현대적인 이성의 표현인 원근 격자를 은밀하게 이미지화하며, 상반된 이중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 오랜 방식을 강조합니다.

1989년 인도 아란야에 있는 저가의 집입니다. 사진제공 VSF입니다.

1989년 Indor에서 완성된 이 프로젝트는 1996년 Aga Khan Architectur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창의적인 공간배치는 인구밀집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인도 중심가에서 북쪽으로 6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40,000명의 사람들을 위한 마을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고객은 인도 개발 관광청의 인도어 개발 기관입니다. 발크리슈나와 바스투실파 재단은 일반 건축가로 불립니다. 비영리 재단인 바스투실파 재단은 인도 뉴델리에 위치해 있으며, 도시 설계와 연구를 위해 운영되는 비영리 재단입니다. 그 후 이 재단은 발라크 시에서 "건설 파트너"라고 불릴 만큼 여러 차례 함께 일했습니다